시원하고 상쾌한 청량감이 좋은 탄산수가 인기가 많다.
탄산음료 대체품으로 단맛과 칼로리가 없는 탄산수를 즐기는데, 건강에는 어떤 작용을 할까?
먼저 탄산수는 수분 보충에 좋다.
물을 마시는것만큼 수분을 보충할 수 있고, 평소에 맹물은 잘 못먹는 사람도 톡 쏘는 탄산수는 맛있게 섭취 하기도 한다.
탈수가 생기면 부정적인 작용이 많기 때문에 물을 적절히 보충해주는게 중요하며, 탄산수라도 마셔 수분 보충을 해야한다.
그리고 당류, 지방함량, 칼로리가 없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설탕이 첨가 되지 않았지만, 포만감이 있고, 레몬, 자몽, 라임향등 합성 착량료가 일부 첨가되어있어 과일향으로 즐길수 있다.
또 최근에는 독한 술에 타서 탄산수를 마시는 하이볼도 인기가 많다.
다만 탄산수는 위 건강에 좋지 않을수 있다. 탄산가스가 함유된 물로,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또 하부식도 괄약근 기능이 저하돼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지거나 속쓰림등, 소화 기능이 떨어 질 수 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은 조심하는게 좋다.
또 치아 건강에도 자극이다. 탄산수는 약산성인데,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켜 작은 구멍이 생기면 손상 부위에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수 있다.
탄산수도 종류가 다양한다 스파클링 미네랄 워터는 탄산과 미네랄이 들어 있어 약한 기포가 부드럽게 올라오고 산성도도 약한편이며 보통 천연수를 그대로 사용해 가격이 다소 비싸다.
셀처 워터는 인공적으로 탄산을 넣은 종류로 기포가 더 크다. 다른 미네랄은 들어있지 않지만, 레몬, 라임, 자동등 향을 첨가하기도 한다.
탄산수는 탄산음료를 대체하기에는 좋지만, 식수 대용으로 무리하게 섭취하는것은 삼가해야 하며, 적당량을 조절해야 한다. 또 빨대를 이용해 마셔 치아에 닿는 면적을 줄이면 치아 부식을 예방할 수도 있다.
